떠들어!

한류열풍이 부는 원인분석

금빛오오라 2008. 9. 26. 16:02

2004. 6. 23. 작성.

 

우리나라는 역사적으로 문화의 자부심과 자존심이 매우 강한 민족이었다.

 

프랑스,러시아,청,일본 등에 의해 문화침탈로 파손되고 잃어버린 것이 많다.

특히, 프랑스놈들의 외규장각(국보급서적들이 보관된 곳)의 자료를 훔쳐가고 나머진 모두 불태워서 족보없는 역사만 가지게 되었다.

 

일본놈들에 의해 무참히 짓밟힌 우리의 자존심과 정신들...
일본놈들에 의해 흔들리고 잃어버린 자리에 그렇지 않아도 배고픈 민족에게 미국놈들의 극단적인 자본주의라는 알량한 초코렛이 들어왔다.

물질주의적이고 외형지상주의적이고 극히 자본주의적인 미국의 문화를 세계에서 유일하게 우리는 서슴없이 거부감없이 모두 받아들였다.
우리의 전통과 정신을 버리기까지하면서...

정신은 침투하기가 굉장히 어렵지만 물질을 내세운 문화의 전파는 너무나 쉽게 이뤄진다.

우리나라의 문화는 동양적인 외모와 작게나마 남아있는 우리의 인간적인 감성문화에 미국의 문화가 혼합된 이상야릇한 짬뽕문화로 변화(변질)되었다.

미국과 적대적인 아시아국들... 미국문화가 다이렉트로 그들에게 침투한다면 그들이 과연 우리처럼 쉽게 받아들이기나 할까하는 생각이 든다~

이런 우리의 짬뽕문화는 전 세계 어디에도 없으며 아시아 등지에 쉽게 파고들 수가 있는 유리한 점으로 작용하게 되었다.

물론, 세계화가 되면 될수록 대다수의 나라 역시 우리나라와는 성격이 다르다 해도 모두 엇비슷한 문화로 서로 통합 될 것이라 예상한다.

우리는 우리의 정신과 전통을 되 찾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