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해지고 싶지?

환기의 중요성

금빛오오라 2008. 9. 26. 17:07

2004. 7. 7. 작성.

 

대개의 분들이 환기에 대해 그리 신경을 쓰지 않는다. 왜냐하면 눈에 보이지 않는 공기이니..
'비어있는 기' 라하여 비워있는 것으로 채워진 것이다.
특히, 대부분의 사무실이나 가정집을 보면 환기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잘 모르고 있는 듯 하다.

우리의 몸은 충분한 산소와 새로운 공기를 요구한다.
몸을 움직임이 많을 수록 더 많은 것을 필요로 하므로 폐가 활동을 많이하게 되어 호흡이 가빠지는 것이다.

공기가 폐로 들어가 뇌나 온몸 구석구석까지 혈액이 순환하며 영양분과 산소를 공급해주게 되는데...

환기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뇌의 기능저하는 물론, 근육도 제 역할을 할 수 없다.
담배 자체의 타르와 니코틴 발암물질 등 그 자체의 해로운 면이 있지만, 산소와 비타민 등도 파괴시킨다. 그래서 민감한 사람은 흡연후 힘을 더 못쓰게 되고 무기력감을 느낄 수 있는 것이다. 흡연 후 식도와 위의 경계에 있는 괄약근 조차 힘을 잃게되어 그 부위기 열리게 되는데 위병이 있는 사람의 경우 입냄세가 나는 것은 입안의 냄세가 아니라 위장의 염증에 의한 냄세가 올라오는 것이다.

운동할 때 운동효과를 배가하기 위해선 호흡법도 중요한데, 힘을 쓸때 내쉬고 이완때 들여마셔야 한다. 이완때 충분한 산소를 흡입해야만 구석구석의 세포에 투입되어 힘을 잘 쓸 수 있고 운동효과가 커지는 것이다. 또 그렇게 해야 피곤함도 크지 않게된다.
얼마전 TV방송에도 나왔듯이 시골의 맑은 공기를 마시며 운동을 하면 피곤함이 덜한 것도 이 이유이다.
물론, 신선한 공기에는 산소이외의 아직 밝혀지지 않은 많은 것들이 있을 것이지만, 현대인들의 열악한 환경에서는 아주 맑지못한 도시의 공기라하더라도 환기는 중요한 것이다.

가정에서는 가스렌지를 켰을 때 불꽃이 노랗게 될수록 공기가 맑기 못하다는 것이며 파란 불꽃이 나올 때까지 충분한 환기를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수면시에도 환기가 되도록 창문을 약간 열어두는 것이 좋다.
그러면 아침에 일어나는 것도 수월해지며 머리도 더 맑아 질 것이다.

환기다 된다해도 코가 막히게 되면 충분한 공기를 흡입할 수 없다. 일반적인 환경에서 인체는 코로 공기를 들여마시고 내거나, 코로 들여마시고 입으로 내야한다.
일단 코가 막히게 되는 것은 컨디션이 좋지 않음을 알려주는 신호이다.
그래서 인도에서는 코가 막히게되면 실을 코와 입으로 연결시켜 이것을 뚫곤 한다.

환기가 잘 안되는 곳에 장기적으로 노출시 체내의 면역력을 약화시켜 병에도 잘 걸리게 된다. 겨울에 감기가 잘 드는 것도 이 환기의 영향이 매우 크며 추위와 감기와는 우리가 보통 생각하고 있는만큼의 밀접한 연관은 없다.

눈에는 보이지 않는 공기~~
비어있지만 채워진 기~~
그 기가 맑아야하며 기를 잘 들여마실 수 있어야 기운을 차릴 수 있을 것이다.

매사에 환기에 대한 중요성과 인식을 가져야 한다.